자주묻는질문

질문 인터넷 장애 발생시 처리 요령
인터넷을 사용시 동작되지 않을때 사용자는 아래와 같은 test로 해결하면된다.


- 사용자 PC 의 MS-DOS 창에서 Ping Test로 아래와 같이 확인한다.


C:WINDOWS> PING DNS IP address


(DNS IP address- 자신의 pc 바탕화면의 네트워크환경의 등록정보에서
TCP/IP설정중 DNS IP 또는 실행명령줄에서 winipcfg 라고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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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ng 10.1.1.5


Pinging 10.1.1.5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10.1.1.5: bytes=32 time=20ms TTL=247
Reply from 10.1.1.5: bytes=32 time=280ms TTL=247
Reply from 10.1.1.5: bytes=32 time=390ms TTL=247
Reply from 10.1.1.5: bytes=32 time=180ms TTL=247


Ping statistics for 10.1.1.5: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20ms, Maximum =  390ms, Average =  217ms


C:>
-----------------------------------------------------------------------


(1) 이때, 위와같이 나오면 정상동작하는 것 이므로 DNS를 할당받는 상위국 까지의
네트워크범위에는 이상이 없다는 뜻이므로 상위국이 운영하고 있는 Router의
Routing장애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위국 장애처리센터에 연락한다.


(2) 만약 위 테스트가 정상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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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ng 10.1.1.5


Pinging 10.1.1.5 with 32 bytes of data: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Ping statistics for 10.1.1.5:
    Packets: Sent = 4, Received = 0, Lost = 4 (10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0ms, Maximum =  0ms, Average =  0m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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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라우터 구간(gateway) 까지 Ping test를 한다.


C:WINDOWS> PING Gateway IP address


(Gateway IP address- 자신의 pc 바탕화면의 네트워크환경의 등록정보에서 TCP/IP설정중
Gateway IP 또는 실행명령줄에서 winipcfg 라고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
C:>ping 192.168.1.254


Pinging 192.168.1.254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192.168.1.254: bytes=32 time<10ms TTL=255
Reply from 192.168.1.254: bytes=32 time<10ms TTL=255
Reply from 192.168.1.254: bytes=32 time<10ms TTL=255
Reply from 192.168.1.254: bytes=32 time<10ms TTL=255


Ping statistics for 192.168.1.254: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0ms, Maximum =  0ms, Average =  0m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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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정상으로 동작할 경우에는 LAN 구간에는 이상이 없다는 뜻으로,


회선구간이나  내부 Router Configuration 이상 또는 상위국 Router등 기타 문제일경우이다.


회선구간을 테스트하려면 관내전화국에 연락하면 되고 , 회선구간이 이상이 없다고하면,
상위국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상위국과  내부 라우터를 정검한다..


보통 이경우에는 회선장애일 경우가 많으므로  아래에서 회선장애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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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하위국과 상위국이 연결되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라우터 serial port --- dsu/csu --- 회선사업자망 --- dsu/csu --- 라우터 serial port


일단 정검에들어가기 전에 DTE(라우터)장비와 DCE(DSU/FDSU/CSU)장비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킨다.
가끔씩 이러면되는 경우가 많으니 아래의 회선정검은 할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전산관리자는 전용회선번호와 관내전화국 시험실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합니다.
 
* 회선장애의 종류  
 
- 내부/ 내부 network <-> 전화국간 장애


내부 혹은 내부 network <-> 전화국간 장애, 내부의 DCE의 모든 LED가 켜져있고
RXD에만 불이 나간 경우는 DCE 장비 꺼져있거나, 회선 장애인 경우일 수가 있다.
회선이 연장되지 않고 loop-back이 걸린 상태도 유사한 경우가 나올 수 있다.


- 전화국간 장애


전화국간 장애의 경우는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경우로 걸지도 않은 루프백이 걸려있는
경우가 간혹 발생해서 회선 다운으로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있고, 2개 이상의 전화국을 통과하는
경우는 DCE장비의 LED가 DATA MODE로 정상임을 나타냄에도 불구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다.


이 경우는 라우터에서 파악이 가능하다.이런 경우 장애 복구 시간은 최대 1시간 이내이며,
가끔은 3분만에 정상이 되기도 한다.


- DCE와 DTE 연결 케이블 혹은 전원 장애


현재 DCE(DSU/FDSU/CSU)와 DTE(Router)의 연결은 V.35 케이블을 이용하곤 한다.
생각보다 장애가 발생하기 쉬운 구간이다.


이 경우, DCE 장비의 DTR , DSR, TXD 등이 꺼져 있거나,하나 둘이 꺼져있는 상태인경우가 많다.


이 경우는 V.35 케이블을 교체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물론 라우터가 꺼져있는 상태도 유사한 형태로 나타난다.
장애를 파악할때는 최우선으로 DCE 장비의 LED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회선에 장애가 있거나 하면, 라우터의 WAN LED가 붉은색으로 변한다.
그리고,라우터의 wan interface가 down 상태로 표시되어지게 된다.
그도 저도 아니면, 전원의 문제인 경우일 수 있다. 전원을 확인하도록 한다.


- DTE간 Routing Table 증발 장애


이 경우, 라우터에서 라우팅 테이블을 수정한 후 저장하지 않고 그냥 두었다가 정전이나, 재부팅
후에 라우팅이 안되는 현상이다. 이런 경우는 라우팅 테이블 다시 올려주고 저장해야 한다.


* DCE(DSU/FDSU/CSU) LED상태 를 통한 정검
 
CASE1:수신 LED(RD,RX)의 깜빡거림(Blinking)이 없는 경우나
      DCD에 불이 안들어 올때.


구성도 상 CSU와 MDF구간(내선구간) 또는 상위국간의 회선이 물리적으로 단절된 상태이므로 내선
구간의 이상무에 대한 테스트(TX 2가닥을 RX 2가닥에 연결함-일명:Looping Test)를 진행한 후


테스트 결과 수신 LED가 상태가 정상 (깜빡거림)인 경우는 회선제공업체(관내전화국)및 관내회선
유지보수 업체에 회선점검을 요청할 것.


CASE2: 송신 LED(TD,TX)의 깜빡거림이 없는 경우:


첫째: Router 와 CSU사이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 않 은 경우


둘째: 케이블 결선 불량인 경우


셋째: Router의 Serial Port불량 또는 Line Protcol의 설정(PPP,HDLC등)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CASE3: 수신과 송신 LED가 주기적/비주기적으로 깜빡거리는 경우:


첫째: 회선품질이 불량 한 경우 회선의 품질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이용 확인
(예: Cisco의 경우 sh interface로 확인)


둘째: Clock 동기가 문제인 경우
DSU/CSU에서 망 (DDS또는 Loop) Clock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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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 Ping Test가 정상동작하지 않을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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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ng 192.168.1.254


Pinging 192.168.1.254 with 32 bytes of data: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Request timed out.


Ping statistics for 192.168.1.254:
    Packets: Sent = 4, Received = 0, Lost = 4 (10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0ms, Maximum =  0ms, Average =  0m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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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PC의 NIC(Network Interface Card)
Setting 상태 이상이 생긴 경우나 내부 네트워크의 장애이다.


이럴 때는 네트워크 유지 보수 업체에 연락하거나
HUB, User Cable, Patch Cable , 그리고 커넥터(RJ-45) 의 접촉불량을 조사하여 장애처리 한다.